18.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 설계 명세서 (현재 내가 공부한 것을 기초로) : 요구사항에서 사용할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설계(직접적으로 만들떄) 사용된다.
1. 요구사항 분석 시에 필요한 기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청취와 인터뷰 질문 기술
② 분석과 중재기술
③ 설계 및 코딩 기술
④ 관찰 및 모델 작성 기술
16.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요구 분석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분석 결과의 문서화를 통해 향후 유지보수에 유용하게 활용 활 수 있다.
② 개발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단계이다.
③ 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등이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④ 보다 구체적인 명세를 위해 소단위 명세서 (Mini-Spec)가 활용될 수 있다.
15. 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②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③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④ 정형 명세기법은 비정형 명세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
비정형 명세에는 FSM, Desicion table, ER 모델링, State chart, UseCase가 있다.
3. 요구사항 검증(Requirements Validation)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요구사항이 고객이 정말 원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② 개발 완료 이후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막대한 재작업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③ 요구사항이 실제 요구를 반영하는지, 문서상의 요구사항은 서로 상충되지 않는지 등을 점검한다.
④ 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19.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Diagram)이 아닌 것은?
① Data Flow Diagram
② UML Diagram
③ E-R Diagram
④ AVL Diagram (이진트리)
1. 데이터 흐름도 DFD
2. 자료사전 DD
3. UML
4. 유스케이스 usecase
5.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20. 요구 분석(Requirement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요구 분석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② 요구 추출(Requirement Elicitation)은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 정의한 문제의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요구를 찾는 단계이다.
③ 도메인 분석(Domain Analysis)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을 하게 된다.
④ 기능적(Functional)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14. 다음 중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지 않는 것은?
① 애자일(Agile) 방법
②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③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④ 단계 다이어그램(Phase Diagram)
7. 요구사항 분석이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은?
①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②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
③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하다.
④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에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r21JYt8ZI8
개발시 필요한 시스템과 환경
개발할 때는 사용자의 요구사항
요구사항 >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및 제약사항
기능 : 원하는 기능 자체에 대한 서술
비기능 : 기능에 대한 품질, 제약사항 서술
사용자 : 사용자 입장의 쉬운 표현
시스템 : 개발자 입장의 전문용서 사용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도출 : 요구사항 수집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 중요
> 인터뷰, 브레인 스토밍, 프로토타이핑, 유스케이스
분석 : 요구사항 분석 단계
도출된 요구 사항의 타당성 조사
요구사항을 특정 기준으로 분류
분류된 기준들을 단순화 시켜 개념적으로 표현하기 >> 개념 모델링
각각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 해 요구 사항을 할당하고
* 개념 모델링 : 분석 단계 중 한 부분
요구사항을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일
객체(개체) 간의 관계와 종속성 분석
다양한 관점으로 표현할 수 있음
주로 UML 사용
요구 사항이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요구 사항을 협상한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있다면 문제 해결할 수 있다.
마지막 분석 단계로 정형 분석을 해서
구문과 의미를 갖는 언어를 이용하여 수학적 기호로 표현한다.
명세 : 문서화
개발 승인을 위해 문세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기록하자
확인 : 요구사항 검증 단계
명세서 검증
형상관리 수행
형상관리는 작업 결과물을 정리 및 관리하기
검증 방법
요구사항 검토 > 고객 대표가 꼭 포함되어 훑어보기
프로토 타입 > 지속적으로 프로토 타입을 작성하여 빠른 제작 및 사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비용이 많이 들고 프로토 타입에 몰두할 수 있다.
모델검증 > 요구사항 충족 여부를 검증한다. 실행 검증이 아니라 논리적인 검증(정적검증)만 한다.
인수테스트 > 사용자 입장에서 요구 사항 해결되었는데 확인하는 방법 (계획표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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