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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0. 소프트웨어 생명주기(폭포수, 프로토타입, 스파이럴 모델)

by reve5 2022. 1. 15.

 

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Linear Sequential Method > 폭포수 모델

Pair Programming

Collective Ownership

Continuous Integration

 

>> 정답 1번

 

 


각각의 단어의 정의 알기

영어 이름도 알기

 


https://www.youtube.com/watch?v=oW2hMQTVgfw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 소프트웨어를 요리하는 방법

요리법 = 모형, 모델

1.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Linear Sequential Method

가장 보편적인 모델
이전단계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모델
각 단계에서 확실하게 마무리해야함
2개 이상의 과정을 병행할 수 없다
초기 계획된 그대로 사용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개발 완료 후 발견되 오류는 해결 불가능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개발하거나 메뉴얼이 작성되어야 한다.


2. 프로토 타입 모델 = 원형 모델 prototype model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한 완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프로토 타입은 시제품이나 견본이다
빠른 개발을 위해 디자인이나 마감처리가 아니라 최대한 기능부분만 개발한다. 
이를 인터페이스 중심으로 개발한다.

이덕분에 개발 후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으므로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한다.

 


3. 스파이럴 모델, 나선형 모델 Spiral Model

프로토 타입이 프로토를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했다면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문제점 해결이 어렵다

이때문에 계획 분석 개발 평가의 반복해서 여러번의 개발 과정을 거쳔다.

이렇게 점진적 개발을 통해 정밀함과 유지 보수 불필요까지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위험을 관리하고 위험을 최소화가 목적이다.


이 모든 개발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게 하기 위해서 발생하였다.

하지만 계획과 문서 위주로 개발하였다. 이를 타계한 모델을 애자일 모델이라고 한다.

 


4. 애자일 Agile

상호작용과 협업과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고 변화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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