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UI 설계 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① 희소성 ② 유연성
③ 직관성 ④ 멀티운용성
>> 정답 3번
UI 설계 원칙
유연성,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각 의미를 알기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로 수용해야 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에 오류가 최소화 되어야 한다.
2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②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③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④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 정답 2번
사용자 편의에 집중하여 선택하자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때 작업시간도 감소한다.
UI 특징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독성을 높임
작업시간 단축
이해도 상승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함
수행결과의 오류를 줄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정보제공자와 공급자간의 매개 역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 해야함
6.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②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해 개발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④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 정답 2번
사용자 인터페이스 UI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 및 기기를 뜻한다.
개발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이다.
8.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 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② CLI(Command Line Interface)
③ CUI(Cell User Interface)
④ MUI(Mobile User Interface)
>> 정답 2번
GUI는 그래픽이며 마우스 입력
CLI는 문자이며 키보드 입력
NUI는 사람이 내는 모든것을 입력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음성 등)
14.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개발시스템(User Interface Development System)이 가져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사용자 입력의 검증
②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③ 도움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④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
>> 정답 4번
위의 항목 중 개발자를 위한 부분은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이다.
13.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① 유효성 ② 직관성
③ 무결성 ④ 유연성
>> 정답 2번
UI 설계 원칙
유연성,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각 의미를 알기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로 수용해야 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에 오류가 최소화 되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x-c0mWZSOzQ&list=PLKpxllD6C8CnkSWfqRJsHOYtbBFnvtrcY&index=8&t=184s
화면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 ui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해석 방법
여기에 적용되는 장치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인터페이스이다
내가 기계에 입력 및 도우 모음 등을 모두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매개체가 되는 것이 모드 인터페이스이다.
특징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독성을 높임
작업시간 단축
이해도 상승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함
수행결과의 오류를 줄임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정보제공자와 공급자간의 매개 역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 해야함
따라서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고 사용자와 기계 사이의 매개체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아키텍츠를 반드시 숙지 해야 한다.
'
표현과 구성
간판한 기능
물리적 제어
UI의 구분
키보드 입력 > 마우스 입력 > 음성, 뇌파, 시건 등 입력
= CLI > GUI > NUI
= command line interface > graphical user interface > natural user interface
개발 기본 원칙
유연성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오류발생 해결
명확성
접근성
표준화
가시성
결과예측
단순성
일관성
>> 사람들의 편리성에 맞춰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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