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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4. SW패키징/릴리즈노트/DRM

by reve5 2022. 3. 10.

21.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반드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
② 보안을 위하여 이기종 연동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③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④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 정답 : 2번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경우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시 고려사항

반드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 고려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 적용

사용자 편의를 위한 이기종 연동 고려


36.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 콘텐츠를 제 공하는 저작권자
② 콘텐츠 분배자(Contents Distributor)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③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 키 관리 및 라이선스 발급 관리
④ DRM 컨트롤러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 정답 2번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콘텐츠 제공자 contents provider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가

콘텐츠 분배자 contents distributor 암호화된 콘텐츠를 제공

패키저 packager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보안 컨테이너 Security Container :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DRM 컨트롤러 Controller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

클리어링 하우스 clearing house 키관리, 라이선스 발급 관리




40.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②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③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④ 라이선스 발급 및 관리

>> 정답 3번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암호화 encryption
키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nce
인증 authentication



28.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설치과정에서 표시될 수 있는 예외상황에 관련 내용을 별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② 설치 시작부터 완료할 때까지의 전 과장을 빠짐없이 순서 대 로 설 명 한다.
③ 설치 매뉴얼은 개발자 기준으로 작성한다.
④ 설치 매뉴얼에는 목차, 개요, 기본사항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정답 : 3번

설치 메뉴얼은 사용자 기준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예외 사황 관련 내용을 별로도 구분하여 설명한다.

설치 시작부터 완료때가지 모든 과정을 빠짐 없이 순서대로 설명한다.

설치 메뉴얼에서 목차, 개요, 기본 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27.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기술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크랙 방지 기술 ② 정책 관리 기술
③ 암호화 기술 ④ 방화벽 기술


>> 정답 4번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암호화 encryption
키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nce
인증 authentication



30. SW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① 패키징 시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SW이므로 보안을 고려한다.
②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③ 보안상 단일 기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제품 SW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 정답 3번

 

사용자가 패키지를 설치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7.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②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식별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상용제품으로 패키징 한다.
③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한다.
④ 범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이 진행된다.

>> 정답 1번

 

패키징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중심이어야 한다.




28.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① Dataware house ② DRM Controller
③ Packager ④ Contents Distributor


>> 정답 1번

데이터 웨어 하우스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련이 있다.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콘텐츠 제공자 contents provider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가

콘텐츠 분배자 contents distributor 암호화된 콘텐츠를 제공

패키저 packager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보안 컨테이너 Security Container :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DRM 컨트롤러 Controller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권한을 통제

클리어링 하우스 clearing house 키관리, 라이선스 발급 관리



26.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중 패키저(Packager)의 주요 역할로 옳은 것은?
①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를 의미한다.
②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다.
③ 라이선스를 발급하고 관리한다.
④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한다.


>> 정답 2번

1번은 콘텐츠 제공자

2번은 패키저

3번은 클리어링 하우스

4번은 DRM 컨트롤러에 대한 설명이다.



34.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기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콘텐츠 암호화 및 키 관리
② 콘텐츠 식별체계 표현
③ 콘텐츠 오류 감지 및 복구
④ 라이센스 발급 및 관리

>> 정답 3번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암호화 encryption
키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nce
인증 authentication




33.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활용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제품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고려한다.
② 추가로 다양한 이기종 연동을 고려한다.
③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
④ 내부 콘텐츠에 대한 보안은 고려하지 않는다.

>> 정답 4번

 

내부 콘텐츠를 보안을 고려해야 한다.


35.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에 포함될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제품 소프트웨어 개요
② 설치 관련 파일
③ 프로그램 삭제
④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

>> 정답 4번


27.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에 사용되는 기술요소가 아닌 것은?
① 키관리 ② 방화벽
③ 암호화 ④ 크랙방지

>> 정답 2번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


암호화 encryption
키관리 key management
암호화 파일 생성 packager
식별 기술 identification
저작권 표현 right expression
정책관리 policy management
크랙 방지  tamper resistance
인증 authentic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IOlTbPIoJzY&list=PLKpxllD6C8Cli4UZqnDG4_77OU6XeF6e_&index=4 


소프트웨어 패키징

모듈별로 빌드를 한 것을 한 곳에 묶어서 배포용 설치 파일로 만드는 과정

소프트웨어 패키징은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를 기준으로 진행
시스템 최소 환경 정하기
사용자가 UI 확인을 위해 메뉴얼 포함

사후 변경 및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가 가능해야 함
편의성 및 안정성도 고려


코드 완성 > 코드 구분(기능 단위) > 모듈화 > 빌드 > 사용자 환경 정의 > 적용 및 테스트 > 개선 > 배포(=release 릴리즈)

릴리즈 노트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해당정보를 알리기 위해 릴리즈 노트를 작성
게임에서 패치 노트와 같음
기능 및 서비스, 개선된 사항, 추가사능 기록
전체 소프트웨어 기록을 남김 
정확한 정보 입력
배타 테스트 버전, 패치 정보도 작성해야 한다.


저작권 
저작물에 대하ㅐ 저작자가 가지는 배타적 독점적 권리

DRM
= 디지털 저작권 관리
이를 통해 일정기간 또는 일정 기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용량이 크다면 DRM 패키징을 전송된다
클라어링 하우스를 통해 라이선스 관리, 발급, 결제를 할 수 있다.

DRM 기술요소
암호화된 키를 사용하여 저작권을 식별하고 정책에 따라 인증을 관리하고 크랙(불법사용)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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