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은?
① Brooks의 법칙 ② Boehm의 법칙
③ Pareto의 법칙 ④ Jackson의 법칙
>> 정답 3번
37.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초 경로 검사
② 동치 클래스 분해
③ 경계값분석
④ 원인 결과 그래프
>> 정답 1번
1번은 화이트 박스 기법이다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
동등 분할 기법 equivalence partitioning
경계값 분석 기법 boundary value analy
오류 예측 기법 error duessing
원인 결과 그래프 기법 cause effect graph
의사결정 테이블 테스팅
상태 전이 테스팅
32. White Box Tes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ase Path Testing, Boundary Value Analysis가 대표적인 기법이다.
② Source Code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수행함으로써 진행 된다.
③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
④ 산출물의 각 기능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의 제어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점검 한다.
>> 정답 1번
boundary-value analysis는 경계값 분석 기법으로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이다
39. 테스트와 디버그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①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다.
② 테스트는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찾는 작업이다.
③ 둘 다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찾는 작업으로 오류 수정은 하지 않는다.
④ 둘 다 소프트웨어 오류의 발견, 수정과 무관하다.
>> 정답 1번
30. 블랙박스 테스트를 이용하여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① 비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오류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② 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요구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경우
③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④ 경계값을 입력할 경우 요구된 출력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 정답 3번
3번은 화이트 박스 테스트로 발견할 수 있는 오류이다. (논리적)
블랙 박스(기능)
25.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논리적인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②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다.
③ 테스트 케이스에는 일반적으로 시험 조건, 테스트 데이터, 예상 결과가 포함되어야 한다.
④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본 경로(Basis Path)란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노드까지의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 경로를 말한다.
>> 정답 4번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논리적 경로를 확인하는 테스트로 모든 경로를 다 테스트한다.
25. 블랙박스 테스트의 유형으로 틀린 것은?
① 경계값 분석 ② 오류 예측
③ 동등 분할 기법 ④ 조건, 루프 검사
>> 정답 4번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
동등 분할 기법 equivalence partitioning
경계값 분석 기법 boundary value analy
오류 예측 기법 error duessing
원인 결과 그래프 기법 cause effect graph
의사결정 테이블 테스팅
상태 전이 테스팅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
기초 경로 검사 basic path testing
조건 검사 condition testing
루프 검사 loop testing
데이터 프름 검사 data flo testing
31. 다음 중 블랙박스 검사 기법은?
① 경계값 분석 ② 조건 검사
③ 기초 경로 검사 ④ 루프 검사
>> 정답 1번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
동등 분할 기법 equivalence partitioning
경계값 분석 기법 boundary value analy
오류 예측 기법 error duessing
원인 결과 그래프 기법 cause effect graph
의사결정 테이블 테스팅
상태 전이 테스팅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
기초 경로 검사 basic path testing
조건 검사 condition testing
루프 검사 loop testing
데이터 프름 검사 data flo testing
https://www.youtube.com/watch?v=SQqshdzKf2o&list=PLKpxllD6C8Cli4UZqnDG4_77OU6XeF6e_&index=7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분류
코드 > 테스트 > 수정 > 신뢰도 상승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면 결함을 최소화할 순 있으나 100% 결함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완벽한 테스트는 불가능하다
상황에 맞게 테스트 한다.
파레토 법칙 > 20% 원인이 80% 결과를 나타낸다는 것 : 20% 소스코드에서 80% 오류 발견
살충제 역성 > 같은 살충제를 사용하면 벌레에 내성이 생김 : 같은 테스트를 반복하면 오류 발견을 못함
오류 부재의 궤변 :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지 못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품질이 원래부터 좋지 않다.
테스트를 많이 하면 오류가 적어진다
작은테스트부터 시작한다.
개발자가 아닌 그룹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자
1. 시각(입장)
+ 검증 테스트 : 개발자 입장에서 의도한 기능 구현
+ 확인 테스트 : 사용자 입장에서 요구사항 포함 여부
2. 테스트 기반
+ 명세 기반 테스트 : 요구 사항 명세서를 테스트 케이스(항목)으로 만들어서 테스트함
+ 구조 기반 테스트 : 소프트웨어 내부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서 테스트함
+ 경험 기반 테스트 : 비슷한 소프트웨어 테스트 경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어서 테스트 함 > 빠른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명세가 불충분하여 정확도가 떨어진다.
3. 실행 여부
+ 정적 테스트 :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지 않고 소스코드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테스트 > 개발 초기에 결함 발견, 비용 감소
+ 동적 테스트 : 직접 소프트웨어 실행하여 오류를 찾음 > 화이트 박스와 블랙 박스에 이에 해당한다.
* 화이트 박스
소스코드의 모든 논리적 경로를 테스트한다.
초기 수행(논리적 경로 테스트)
기초 경로 테스팅 : 복잡성 테스트을 테스트
제어 구조 테스팅 : 조건, 반복, 흐름을 테스팅
문장검증 기준 - 모든 구문을 한 번 이상 수행했는가
분기 검증 기준 - 모든 조건문을 한번 이상 수행했는가
조건 검증 기준 - 모든 조건무의 참, 거짓을 각각 한번 이상 수행했는가
* 블랙박스
개발 후반 수행, 기능 테스트
요구사항 명세서를 보고 기능을 확인함
동치 분할 - 정상 및 비정상 인풋으로 결과확인
경계값 분석 - 입력 조건의 경계값으로 테스트
원인-효과 그래프 - 입출력 상황을 분석하여 높은 효율로 테스트
오류 예측 검사 - 과거의 경험, 테스터의 감각으로 테스트, 추가적
비교 검사 - 동일한 테스트를 여러 버전에 진행하여 결과 테스트
목적
회복 : 복구
안전 : 보호
강도 : 과부하
성능 : 응답시간, 처리량
구조 : 단순, 코드 복잡도
회귀 : 수정 코드 결함 확인
병행 : 기존과 수정 소프트웨어의 동일한 인풋을 넣고 결과값을 비교 > 입출력 문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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