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rph5xrdcXRc&list=PLKpxllD6C8CnkSWfqRJsHOYtbBFnvtrcY&index=15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중심으로 생각하기
유용성 사용자 입장에서 얼마나 유용한지를 판단 이는 UI의 주 목적이다
>> 따라서 사용자가 예상한 것과 실제의 차이가 있다.
1. 실행차이(기능) : 쉽지 않은 기능, 불필요한 기능, 중복되는 기능, 불편한 순서(선형흐름)
2. 결과창이(평가) : 즉각적이지 않은 피드백,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 파악하기 어려운 변화
상세 설계 > 화면 설계서를 바탕으로 기능, 구조, 인터렉션(상호작용), 예외처리 등의 내용이 담긴 시나리오를 작성
시나리오는 구체적으로 작성, 계층적, 순서도 형태로 작성
시나리오 작성 규칙 > 기능, 구조, 상호작용, 예외처리
위를 일반규칙으로 정한 다음 세부 사항 정의하기
완전, 일관, 이해 가독성, 용이함, 최소호, 절감, 속도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감성공학
1.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편리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개발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이 최종목표
2. UX user eXperience
시스템 이용 중 얻게 되는 모든 경험
주관적, 심리적, 정황성(상황에 따라)
UI(객관적 지표가 있는 편리성과 사용성)와 반대 개념
3. 감성공학
심리적인, 인간 친화적인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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